냉수는 나오는데 온수가안나올때? 겨울철 한파로 인해 수도가 얼어 버리는 경우를 자주 볼수 있습니다. 영하 10도씨가 넘어갈때는 수도관이 쉽게 얼어버립니다. 냉수는 나오는데 온수가 안나올때는 어떤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증상일까요? 이는 보일러 배관 구조를 보면 알기 쉽습니다
온수가안나올때 원인 보일러 배관 구조를 보자
보일러는 4가지의 배관이 있습니다. 냉수 공급관과 온수 배관 그리고 난방 공급 환수 2가닥 총 4가닥의 배관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볼 배관은 온수 공급관이기 때문에 난방 배관에 대해서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먼저 냉수가 보일러 내부로 들어가 데워진 물이 온수 배관을 타고 공급됩니다. 냉수 공급이 이루어 져야만 온수가 나오게 되는데 마치 물을 밀어내기 하듯 냉수의 공급에 의해 보일러 안에서 미리 데워진 물이 공급됩니다.
이 원리에 따라 냉수가 공급되는 배관이 얼게 되면 보일러 온수가안나올때의 증상이 됩니다.
그래서 냉수 배관이 얼었는지 먼저 확인을 한다음 얼었다면 스팀 해빙기를 사용하거나 드라이기 등등 열을 내는 기구로 냉수 배관을 녹여 줍니다.
그런뒤 냉수관을 다시 조립해 주어 온수 배관에서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줍니다.
보일러가 데워 지지 않아도 온수 방향으로 물을 틀면 물이 나와야 합니다. 이것이 증명되면 냉수 온수 관이 얼지 않은 것이고 물이 이동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 보일러가 가동되면 냉수는 따듯한 온수로 바뀌어 수도 배관을 타고 온수가 공급 되게 됩니다.
온수가안나올때 온수 배관이 얼었을 가능성
냉수 공급관을 모두 해빙하고 보일러로 물 공급이 되어도 온수 배관이 얼어 있다면 마찬가지로 따듯한 물이 수도에서 나오지 않았을 수가 있습니다.
이 때는 보일러에서 데워진 따듯한 물이 나오지만 온수 배관 일부가 얼어버려 각 수도로 공급이 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보일러에서 출수되는 온수 배관 방향으로 스팀 해빙을 실시하여 온수관을 녹여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온수가 안나올 때 증상은 주로 냉수 배관이 얼어 물 공급이 안될때의 원인이 가장 크고 간혹 온수 배관도 같이 얼어 공급이 되지 않을 때도 있으니 모두 점검해 주시길 바랍니다.
수도가 얼었을 때 방치 하지 말아야
냉수 온수 배관이 얼게 되면 녹을 때 까지 기다리거나 방치하게 되면 수도 배관이 터질 수 있습니다.
배관내 얼어버린 물이 팽창 되어 배관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때 배관에 균열이 발생 할 수가 있습니다.
팽창됨에 따른 대미지를 최소화 시켜야만 배관 균열을 예방하여 누수가 발생 하지 않습니다.
겨울철 수도 배관이 얼어 녹을때까지 방치 했다가 수도가 녹는순간 수도 누수로 이어지는 상황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언 수도는 빨리 녹여 주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답니다!
수도녹임 영상 https://youtu.be/gtvbtb1mVMk